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이것저것/의학상식

몸이 피곤한 이유, 춘공증이 아니라면 갑상선 항진증을 의심해보세요.

by 채율성 2022. 3. 26.

봄이 시작되고 춘곤증으로 몸이 피로하고 집중력이 저하되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평소보다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춘곤증이 아닌 갑상선 질환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갑상선 항진증의 주요 증상과 원인은 무엇이고 효과적인 음식이나 영양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하겠습니다.

 

갑상선의 역할

갑상선의 위치
갑상선의 위치

갑상선은 목 부위의 물렁뼈 아래쪽에 있는 나비 모양의 호르몬 기관인데요. 여기서 분비되는 호르몬은 우리 몸의 체온을 유지하고 생활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하는 보일러의 역할을 하게 되는데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 이러한 호르몬의 분비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 우리는 '갑상성 항진증'으로 부르게 되는 것입니다.

갑상선 항진증의 주요 증상

갑상선의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필요 이상으로 빨리지게 되는데요.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1. 체중 감소와 피로감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체온을 유지하고 에너지 생산에 도움을 주는 호르몬인데 이 양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신진대사가 빨라지게 되어 음식물의 과다 분해로 체중이 감소되고 극심한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2. 무기력감과 졸음, 집중력 저하

우리 몸에서는 꾸준히 신진대사가 일어나기 때문에 위장들이 휴식을 취하는 시간이 없어집니다. 그래서 무기력감과 졸음을 동반하고 이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3. 눈이 튀어나오고 목 부위가 부어오름

해당 증상은 갑상선 항진증이 오랜 시간 지속될 경우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보인다면 지체없이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갑상선 항진증의 원인

1. 그레이브스병

갑상선 항진증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부분 그레이브스병이 주요 원인입니다.

그레이브스병은 자가면역질환으로 면역체계가 외부 바이러스를 공격하지 않고 자신의 몸을 공격하면서 발생하는 병입니다. 그 결과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것입니다.

2. 갑상선 호르몬제 과다 복용

3. 뇌하수체의 이상(종양 등)

갑상선 항진증에 좋은 음식

갑상선 항진증이 있다면 과도하게 체력을 소모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우유, 멸치, 닭가슴살, 표고버섯, 고등어. 연어, 계란, 견과류, 참치, 지방이 적은 육류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 항진증에 좋은 영양제

갑상선 항진증에 효과적인 영양소로는 오메가3와 비타민 D, 마그네슴, 그리고 셀레늄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오메가 3와 비타민 D는 흔히 좋은 영양소로 알려져 있어서 따로 영양제를 챙겨드시는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마그네슘과 셀레늄은 생소할 수도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몸의 긴장을 완화하여 스트레스와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고 셀레늄은 우리 몸의 염증 개선에 필수 영양소라고 합니다.

앞서 소개한 4가지의 영양소가 모두 포함된 하나의 영양제를 추천하자면 리스토레이트를 추천드리며 셀레늄만 별도로 영양제를 찾고 계시다면 코엔자임큐텐이 좋습니다.

1. 리스토레이트

리스토레이트
리스토레이트

독일에서 만든 건강 기능 식품으로 하루 3회 한번에 2알씩 섭취하시면 하루 권장 섭취량 이상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뉴트리코어 셀레늄

뉴트리코어 셀레늄
뉴트리코어 셀레늄

하루에 셀레늄 권장 섭취량은 50mg이며 하루에 최대 400mg 이상 섭취는 권장하지 않고 있는데요. 지금 추천드리는 뉴트리코어 셀레늄은 한 알에 300mg의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어 신체에 무리는 가지 않습니다. 해당 영양제는 하루에 1회, 한번에 1알씩 섭취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