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이것저것/생활상식

국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치아 진료 항목과 치아보험의 특징 분석

by 채율성 2022. 4. 2.

치과 진료의 경우 임플란트 시술 등 큰 목돈이 들어가는 치료는 국가 건강보험 혜택이 적용되지 않다 보니 큰 목돈이 들어가야 돼서 망설여지는 게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막상 치아보험을 따로 가입하려니 정확한 보장 범위를 몰라서 자칫하면 보험료만 버리는 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드실 텐데요. 오늘은 치과 진료시 국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치료 범위는 무엇이며 치아보험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국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치과 진료

발치, 스케일링, 잇몸치료 등 기본적인 항목에 대해서만 국가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사실상 우리가 자주 치료받는 충치치료(레진, 인레이 포함), 크라운 치료, 임플란트, 브릿지, 뼈이식 등의 비용이 비싼 진료의 경우에는 국가 건강보험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치아보험의 기준

치아보험에는 진단형과 무진단형이 있는데 가입방식에 따라 보장 갯수, 보험료, 환급 금액이 상이합니다.

1. 진단형 치아보험

치과에서 진단을 받고 나서 치아보험을 가입하는 경우입니다. 치과에서 본인이 치료해야 할 항목이 무엇인지 미리 확인을 하고 진단서를 보험사에 제출한 후 치아보험에 가입하게 됩니다.

1) 장점

별도의 면책 기간이 없어 치아보험 가입 즉시 보장이 가능합니다.

2) 단점

본인의 치아 상태에 따라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무진단형 치아보험

치과에서 진단을 통해 치아 상태를 확인하기 전에 치아보험을 가입하는 경우입니다. 우리가 우리 치아의 상태가 어떤지 모를때 가입을 하는 경우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진단형 치아보험을 가입합니다.

1) 장점

진단서 제출없이 치아보험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의 가입 조건이 없습니다.

2) 단점

치아보험 가입 후 별도의 면책기간이 있다거나 보험 가입 후 1~2년 사이에는 보장 한도가 낮게 책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아보험의 보장범위 분류

치아보험의 경우에는 크게 보존치료와 보철치료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각각 보장내용이나 면책, 감액 내용 등이 상이하게 됩니다. 최초 치아보험 가입시 두 가지를 따로 가입하거나 통합해서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연령이나 상태에 따라 선택적으로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1. 보존치료

말 그대로 치아를 발치하지 않고 보존한 상태로 치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로 아말감, 글래스 아이노머, 레진필링, 인레이, 온레이 등이 있습니다.

2. 보철치료

치료과정에서 치아가 상실되거나 보존치료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를 보철치료라고 합니다. 임플란트, 브릿지, 틀니 등이 보철치료에 해당합니다.

 

치아보험의 특징

치아보험은 연령에 따라 보존치료나 보철치료를 받는 빈도가 다른데요. 유치가 나고나서 새로운 이가 많이 나서 보존치료를 많이 받는 미성년들과 기존 치아들을 발치하고 임플란트 시술이 많은 성인들의 치아보험은 조금씩 다릅니다.

1. 소아 치아보험

보통 한달에 1~2만 원의 보험료를 납부하게 되며 아이들은 유치나 영구치에 따라 치료가 달라질 수 있지만 대부분은 보존치료를 많이 받기 때문에 보존치료 항목의 보장내용이 많습니다.

2. 성인 치아보험

성인들의 경우에는 보존치료뿐만 아니라 보철치료도 많이 하기 때문에 각각의 항목에 대한 보장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소아 치아보험보다는 보험료가 조금 비싼데요. 평균적으로 한달에 3~5만 원 정도입니다. 

 

치아보험의 필수 확인사항

1. 크라운 치료 보장 조건

크라운 치료의 치아보험의 경우 보존치료 항목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데 두 가지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1) 진단 전 보험 가입을 하여야 하고 90일 경과 후 치료를 받은 경우에만 보장이 가능합니다.

2) 계약일 ~ 치료일까지의 경과기간이 1년 미만일 경우 가입 금액의 50%만 지급됩니다.

2. 임플란트 보장 조건

보철치료 항목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역시 두가지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1) 진단 전 보험 가입을 하여야 하고 1년 경과 후 치료를 받은 경우에만 보장이 가능합니다.

2) 이미 발치된 부위는 보장에서 제외되고 발치일 기준으로 보험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면책기간이나 감액 기간 내에 발치를 해버리고 이후에 보장 기간에 임플란트 시술 후 보험료를 청구해보면 보험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