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이것저것/의학상식

고혈압보다 더 위험한 저혈압의 종류와 저혈압 예방 필수 영양제

by 채율성 2022. 4. 3.

고혈압이 중증 심뇌혈관질환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은 많이 알고있지만 저혈압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수축기 혈압이 90mmHg, 이완기 혈압이 60mmHg 이하인 경우에 저혈압으로 판단하는데 저혈압을 방치하게 되면 어지럼증이 생김과 동시에 뇌나 심장 등 주요 장기에 혈액 공급이 월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사망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저혈압에는 어떤 종류가 있으며 예방법과 필수 섭취 영양제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저혈압의 종류

1. 본태성 저혈압

1) 정의

심혈관계에 병적인 증상이 없고 정확한 원인이 없는 경우를 본태성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증상이 딱히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치료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2) 주요 증상

현기증, 두통, 팔다리 저림, 전신의 무기력증, 불면증

2. 속발성 저혈압

1) 정의

심장 질환이나 내분비질환 등의 기저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 발생하는 저혈압을 속발성 저혈압이라고 정의합니다. 우리가 흔히 위험하다고 말하는 저혈압이 속발성 저혈압에 해당하는데요. 이러한 속발성 저혈압으로 인해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이 최대 2.54배나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까지 있습니다.

2) 주요 증상

경증으로는 변비나 설사, 복통 등이 있고 심할 경우에는 주로 심장질환, 폐질환, 위장병 등이 있습니다.

3. 기립성 저혈압

1) 정의

앉았다가 일어설 때 눈 앞이 캄캄하고 정신이 아득해질 때가 있을 것입니다. 기립시 수축기 혈압이 20mmHg 이상 떨어지는 것으로 일어설 때 혈압이 떨어지고 뇌로 가는 혈류가 줄어들면서 어지럼증을 느끼는 것을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2) 주요 증상

순간적인 두통, 어지럼증, 현기증이 있으며 빈혈과 구분이 힘들 수 있습니다. 쉽게 구별하는 방법으로는 빈혈은 숨이 차는 증상이 먼저 나오고 어지럼증이 발생하지만 기립성 저혈압은 숨 차는 현상없이 바로 어지럼증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저혈압 환자의 필수 섭취 음식

저혈압이 있는 사람이라면 저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는 비타민 A, B, E와 엽산이 있는데요. 이들 영양소는 정상적인 혈압을 유지해줄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에도 좋습니다.

1. 비타민 A : 호박, 당근

녹황색 야채류 중에서도 호박이나 당근에 포함된 베타카로틴은 몸 속에서 비타민 A로 바뀝니다. 비타민 A는 면역력 향상과 더불어 혈액 순환에도 좋습니다.

2. 비타민 B : 치즈, 우유, 요구르트, 생선류

비타민 B는 유제품 종류와 생선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 역시 혈압 유지와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3. 비타민 E : 견과류

견과류는 불포화 지방과 더불어 비타민 E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주의점으로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시면 비만의 위험이 있습니다.

4. 엽산 : 브로콜리, 시금치

짙은 녹색 야채에는 엽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들 식품을 많이 먹으면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음식들을 자주 먹기 힘든 사람들은 비타민과 엽산 성분의 영양제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