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경제

민간임대아파트 분양 조건 장단점 정리

by 채율성 2022. 4. 7.

민간에서 임대해주는 아파트인 민간임대아파트는 주로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을 위해 소형 평수에 한해 임대 방식으로 거주를 할 수 있습니다. 임대라는 조건만 없으면 일반 아파트와 차이가 없을 것 같은데 그렇다면 민간임대아파트 분양조건과 장단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민간임대아파트 분양 조건

1. 나이

민간임대아파트의 경우 분양전환이 가능해지려면 만 19세 이상의 나이가 되어야 합니다.

2. 청약통장 여부

본인이 소유할 아파트를 청약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청약통장은 필요없습니다.

민간임대아파트는 아파트를 소유하는 권리인 '분양권'이 아닌 임차할 수 있는 권리인 '임차권'이 목적입니다.

3. 당첨 방법

일반 아파트 청약과는 달리 기준이 없어 무작위로 추첨하며 재당첨 제한 등의 제한사항도 없습니다.

4. 유주택자 청약 가능 여부

임차권에 대한 분양이기 때문에 주택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청약 당첨이 가능하고 소유한 주택에 대해 세금 등의 불이익 역시 없습니다.

 

민간임대아파트 임대 기간

임대 기간은 4년, 8년, 10년이 있으며 현장마다 조금씩 상이합니다. 만약 10년의 기간에 해당되는 현장이라면 입주일로부터 10년간 임차인 자격으로 거주를 한 뒤에 분양전환이 이루어집니다. 만약 본인이 실거주 목적이라면 이 부분에 대한 고려는 안해도 되지만 향후 분양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분양전환이 가능한지에 대한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합니다.

 

민간임대아파트 장점

1. 임대차 기간이 길기 때문에 장기간 안정적 거주 가능

2. 주변시세에 비해 저렴하게 거주 가능

3. 세금에서 자유롭고 유주택자 입주 가능

4. 공공임대가 아닌 민간아파트에서의 거주 가능

민간임대아파트 단점

1. 분양전환이 되지 않는 현장일 경우 장기 임대 후 주변 부동산 시세 상승시 경제적 부담

2. 현장에 따라 중도금 대출이 제한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