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는 오는 2025년까지 모든 신차를 수소연료전지차와 배터리 전기차로만 내놓겠다고 선언을 하였는데 지난해 7월 G80전동화모델, 9월에는 첫 전용 전기차 GV60을 출시한 데 이어 올 상반기에는 호주 등을 대상으로 GV70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국내 출시 시점은 미정인 GV70, 과연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기존의 제네시스 전기차들과 비교해보면서 알아보자.
1. 기본재원 비교
이전에 출시된 GV60과 비교할 때 충전시간이나 베터리 용량은 차이가 없으나, 생산지역이 미국이라는 점이 마음에 든다. 미국의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예정인데 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국내차로는 투싼, 쏘나타, 싼타크루즈 등이 있다. 미국에서 생산을 하면 노조 간섭 등의 영향이 없어 출고일이 늦어지는 염려는 없을 듯 하다.
2. 가격
전기차는 보조금이 나오기 때문에 기존 시세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2022년부터 변경된 보조금 정책은 다음과 같다.
구 분 | 2021년 | 2022년 | 증 감 | |
최대 보조금 상한선 | 800만원 | 700만원 | -100만원 | |
구간별 보조금 지원 상한액 |
100% 지원 | 6000만원 미만 | 5500만원 미만 | -500만원 |
50% 지원 | 6000만원 ~ 9000만원 미만 | 5500만원 ~ 8500만원 미만 | ||
미지원 | 9000만원 이상 | 8500만원 이상 | ||
전체 투입 재원 | 1조원 | 1조 7천억원 | +7000억원 | |
적용 대수 | 10만 1천대 (승용차 : 7만 5천대) (화물차 : 2만 5천대) (승합차 : 1천대) |
20만 7500대 (승용차 : 16만 4500대) (화물차 : 4만 1천대) (승합차 : 2천대) |
+10만 6500대 |
여기에 추가적으로 지자체별로 지급되는 보조금은 다르므로 본인의 거주지역별 보조금 정책을 확인하길 바란다.
2022년 정책 기준으로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합계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지자체는 지역별 별도 계산 후 추가 필요)
구 분 | G80 | GV60 | GV70 | ||
보조금 합계 | 350만원 | 스텐다드 | 스텐다드AWD | 퍼포먼스AWD | 350만원(예상) |
350만원 | 350만원 | 350만원 |
이 금액은 현재 차량의 가격을 기준으로 산정한 것이며 세부적인 보조금 금액은 본인이 직접 확인하는 것이 정확하다.
3. 향후 전망
작년에 출시된 gv60의 경우에는 많은 사람들의 호평을 받았다. 타사의 전기차와 비교했을 때 실내 정숙함과 고급스러움, 생각보다 넓은 2열의 상태, 무엇보다 제네시스가 주는 브랜드의 가치가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
앞으로 전기차의 보급은 더욱 확대될 것이며 전 세계적으로 2030년이 되면 완전한 전기차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이 조금이라도 있는 이 시점에 우리도 전기차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다음 시간에는 전기차 보조금 정책에 대해 글을 작성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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