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초보 부모 필독) 아기를 재울 때 유의사항 5가지.

by 채율성 2022. 2. 3.

아기 재울 때 도움 5가지
아기를 재울 때 유의사항 5가지

육아를 하다보면 가장 힘든 일이 바로 아기를 재우는 일이다. 나머지는 어떻게 할 수 있지만 밤에 아기를 재우는 일은 그렇게 어려울 수가 없다. 그래서 오늘은 8개월정도 아기를 키우다보니 알게 된 아기를 재울 때 유의사항 5가지에 대해 소개해보겠다.

 

 

 

1. 아기를 너무 늦게 재우지 말자.

어떤 이유로든 아기를 밤늦게까지 재우지 않는 것은 좋지 않다.

간혹 아기가 놀고 싶은 만큼 놀다가 본인이 졸려할 때 자연스럽게 재우는 것이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이렇게 아기가 놀다가 지쳐 잠들게 되면 오히려 숙면을 취하는데 방해가 되어 밤에 더 자주 깨버리게 된다. 심지어 너무 늦게 잠이 들게 되면 평소보다 더 이른 시간에 일어나서 하루가 엄청나게 길어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2. 흔들어 재우지 말자.

가끔씩 아기가 심하게 울 때 달래기 위해 안고 흔들어 재울 수는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수시로 사용하면 아기에게 좋지 않다. 이 시기의 아기들은 뇌에 작은 흔들림도 위험하고 자칫하면 '흔들림 증후군'으로 아기의 뇌출혈과 망막출혈 등의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 또한 아기들은 이러한 흔들림을 취침 의식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흔들어서 재워야 되는 불상사가 발생할 것이다.

 

3. 취침 의식은 어떠한 방식으로든 실시하자.

육아를 하면서 밥 한끼 제대로 먹기도 힘든 와중에 무슨 취침 의식이냐?라는 생각을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취침 의식은 아기의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고 기분 좋게 숙면에 들게 하는데 꼭 필요한 과정이다. 우리도 알게 모르게 각자 본인만의 취침 의식이 있을 것이다.(자기 전 씻고 잔다거나, 음악을 듣는다거나 등) 취침 의식이라고 해서 거창하게 무엇인가를 해주려고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 중요한 것은 매일 꾸준히 해줄 수 있어야 한다. 통상적으로 자장가 불러주기, 책 읽어주기, 눈 마주치고 인사하기 등이 있다.

 

4. 아기의 잠자리는 일정한 공간에 조성해주자.

아기의 잠자리가 어떤날은 바닥이었다가, 어떤날은 침대였다가, 또 어떤날은 안고 재웠다가 등의 방식은 아기에게 혼란을 야기시킬 뿐이다. 지금 아기들은 이 세상에서 적응하고 배워야할 것들이 무수하게 많은 상황인데 잠자리까지 매일 적응을 해야되는 상황에 노출된다면 당연히 아기들은 밤마다 숙면에 취하기 힘들 것이다. 만약 아기 방을 조성해서 아기 방에서 아기를 재운다면 중간에 아기가 깨더라도 그 방에서 다시 재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5. 아기에게 과도한 자극은 주지 말자.

아기가 잠들지 않고 과하게 칭얼거리거나 우는 날이 있을 것이다. 그 순간을 해결하기 위해 자극적인 영상을 보여준다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놀게 한다거나 등의 방법은 결국 아기의 잠을 깨우게 되는 것이다. 겨우 토닥거려 잠들기 전 칭얼거림의 단계에서 그러한 행위들을 하게 되면 아기들은 잠에서 깨서 지금 일어나야되는 시간으로 착각하게 된다. 이러한 측면으로 아기들은 재울 때에는 완전히 깜깜한 방에서 재우는 것이 좋다. 아기들은 어둠에 대한 두려움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외부의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이 아기의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상으로 아기를 재울 때 유의사항 및 도움이 될만한 팁 5가지를 알아보았다. 아기가 자는 모습이 가장 사랑스럽다고들 말한다. 부디 오늘 이 시간 이후로 아기들이 밤에 조금이나마 더 오래 숙면을 취하기를 기원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