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경제

DSR 계산하는 간단한 방법

by 채율성 2022. 10. 31.

가계 부채가 증가하면서 정부에서 LTV, DTI, DSR 등 다양한 대출 규제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이 중 DSR은 대출을 받으려는 사람의 소득 대비 전체 금융부채의 원리금 상환액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DSR 계산하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DSR이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DSR은 소득 대비 전체 금융 부채의 원리금 상환액 비율입니다.

즉, 모든 대출의 원리금을 포함한 총 대출 상환액이 연간 소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입니다.

 

DTI와 DSR의 차이?

DTI는 총부채상환비율로 소득 대비 주택담보대출 원리금에 신용대출 등의 다른 대출의 이자를 더한 금융부채로 대출한도를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연봉이 1억이고 DTI가 40%라고 한다면 1년에 4천만 원까지 상환이 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에 1년에 원금과 이자를 4천만 원이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대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DSR은 DTI처럼 주택담보대출 뿐만 아니라 다른 대출까지 포함되는 것은 동일하나 상환시 원리금과 이자를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더 기준이 엄격하게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전세자금대출, 햇살론, 중도금 대출, 이주비 등의 서민금융상품은 DSR 규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DSR  장래 소득 인정 비율

DSR 규제는 소득이 낮은 청년층들에게는 상대적으로 불리하기 때문에 장래 소득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대출 한도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 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만 20세 ~ 24세 : 현재 소득의 51.6%를 장래 소득으로 인정

- 만 25세 ~ 29세 : 현재 소득의 31.4%를 장래 소득으로 인정

- 만 30세 ~ 34세 : 현재 소득의 13.1%를 장래 소득으로 인정

예를 들어 연봉이 3,000만 원인 만 30세는 현재 소득의 13.1%인 약 393만 원을 추가로 연봉에 합산해서 총 3,393만 원의 장래 소득을 인정받게 됩니다. 총소득이 늘어나기 때문에 대출 한도가 높아질 수 있는 것입니다.

 

DSR 계산방법

그렇다면 DSR을 계산하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SR 계산방법은 [총 대출 원리금 상환액 / 연 소득] 입니다.

예를 들어 연봉이 5,000만 원인 사람이 DSR 40%를 적용받게 되면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학자금 대출, 자동차 할부 등 모든 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이 1,600만 원을 초과할 수 없게 됩니다.

요즘 많은 계산기가 있지만 가장 많이 쓰는 2가지 계산기의 링크를 첨부해두었으니 필요하신 분은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올크레딧 DSR 계산기 바로가기

부동산 계산기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