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이것저것/생활상식

임신 극초기 증상 10가지와 주의사항(ft. 임신 4주 ~ 7주)

by 채율성 2023. 8. 27.

임신 4주 차부터 7주 차 사이를 임신 극초기라고 합니다. 흔히 임신 증상으로는 입덧이나 월경 지연 등의 증상을 생각하실 텐데요. 그 밖에도 임신 극초기 증상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임신 극초기에는 유산 위험이나 약물 등을 특히 조심해야 하는데 지금부터 임신 극초기 증상 10가지와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임신-극초기-증상-10가지-주의사항

임신 극조치 증상 10가지

① 미열과 감기기운

임신을 하게 되면 몸에 열이 난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우리 몸의 정상온도는 36.5도인데 임신 극초기에는 37도 초반의 온도를 유지하며 미열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몸이 감기기운이 있는 것처럼 으슬으슬한 느낌이 들고 약한 근육통을 느낄 수도 있으니 약물 복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② 피로증가와 졸음

평상시와 다르게 임신을 하게 되면 몸에 피로를 쉽게 느끼게 됩니다. 또한 몸에 무리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졸음이 쏟아지는데요. 아침에 늦잠을 잔다던가 낮잠을 자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면 임신 극초기 증상으로 생각하셔도 됩니다.

③ 아랫배 통증

임신 극초기에는 수정란이 자궁에 자리를 잡아가며 자궁이 커지는 시기입니다.

자궁의 수축이 잦아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아랫배 통증을 느끼는 빈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생리통과 비슷한 통증으로 생리를 하는 시기로 착각해서 평소처럼 무심결에 진통제를 먹을 수도 있는데 병원이나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④ 변비나 설사

자궁 수축이 잦아지다보니 신체에서는 자궁 수축을 억제하는 호르몬을 자주 분비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속 쓰림이나 더부룩함, 메스꺼움 증상을 느끼게 되며 심한 경우에는 변비나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⑤ 현기증이나 어지러움

임신 극초기 증상 중 하나는 현기증 또는 어지러움을 느끼는 것입니다. 평소에 현기증이나 어지러움을 느끼셨던 분들이라면 잘 모를 수도 있는 증상인데요. 임신은 혈압과 혈당 수치에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에 참고 바랍니다.

 

⑥ 감정기복

임신으로 인해 호르몬 변화가 일어나다 보니 임신 극초기에는 감정 기복이 심해집니다. 조울증이 의심될 정도로 본인의 감정 기복이 심해진다면 임신 극초기 증상으로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⑦ 잦은 배뇨

평소보다 화장실 방문이 잦다면 임신 극초기 증상을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자궁으로 혈류량이 증가하게 되어 방광에 압력이 증가하다 보니 잦은 배뇨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⑧ 두통

임신 극초기 증상으로 두통이 있습니다. 평소 두통을 달고 사셨던 분들이라면 오히려 두통 증세가 줄어들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 모두 임신 극초기 증상입니다.

⑨ 출혈

자궁에 수정란이 착상하는 과정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 4주 차를 임신 극초기로 보는데 이 시기가 생리 주기와 비슷하다 보니 생리로 오해할 수 있는데요. 지속적인 출혈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임신 극초기 증상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⑩ 분비물 증가

임신인지 아닌지 헷갈리는 부분 중 하나로 분비물 증가가 있습니다. 임신 극초기 시기가 생리 주기와 비슷하다보니 분비물 증가를 단순히 배란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의 분비물은 색상이 묽고 약간 시큼한 냄새가 나는 특징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임신 극초기 주의사항

임신 극초기는 아직 완전하게 착상이 이루어진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자궁이 건강하고 튼튼하신 분들이라도 임신 극초기에는 격한 운동은 피하고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 역시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속이 메스껍고 식욕이 없더라도 필수 영양소 섭취를 위해 하루 세끼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 섭취 시에는 당연히 카페인 섭취는 안되고 완전히 익힌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