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이것저것/의학상식

머리카락 얇아지는 이유와 굵어지는 방법

by 채율성 2022. 10. 2.

많은 사람들의 고민 중 하나인 탈모는 머리카락이 얇아지면서 시작됩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머리카락이 왜 얇아지는지, 다시 굵어지게 할 수는 없는지 그 방법이 궁금하실겁니다. 이번 시간에는 머리카락이 얇아지는 이유와 굵어지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지금 소개하는 방법이 정답은 아니지만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모발 발생과 소멸 과정

머리카락이 얇아지는 이유

1. 두피염

머리카락이 얇아지는 이유 중 가장 큰 원인이 바로 두피염입니다.

두피염은 말 그대로 두피에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 두피염의 주요 특징은 두피가 울긋불긋하게 돌기가 생기는 것입니다. 두피염을 방치하게 되면 머리카락이 얇아지는 속도가 빨라지게 되는데 만약 최근 본인의 머리카락이 얇아졌다고 느꼈다면 두피염이 아직 초기 단계이므로 빠른 치료를 한다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2. 유전

탈모는 유전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특히 탈모는 남성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가족중에 탈모가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남성호르몬을 증가시키는 노력을 해야됩니다.

작게는 검은 콩, 콩류, 달걀, 석류 등을 섭취하는 식이 습관을 개선하고 나아가서는 탈모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 몸의 말초 혈관이 수축을 하게 되어 두피로 가는 혈류가 줄어들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두피에 영양분 공급이 줄어들게 되어 머리카락이 얇아지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지만 쉽지 않기 때문에 혈관 확장을 위해 평상시 노력해야 합니다.

혈관을 확장시켜주는 미녹시딜이라거나 저출력 레이저 기기 등을 이용한 시술을 받는 것도 좋고 모근이나 모낭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 캐라틴, 아연, 오메가 3 등의 탈모 영양제를 섭취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탈모에 좋지 않은 음식

술은 기본적으로 염증을 악화시킵니다. 따라서 과도한 음주는 두피염을 악화시켜 머리카락을 더 얇게 만들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담배 역시 백해무익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특히 니코틴에는 혈관을 수축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두피의 혈액 공급을 막아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연령 상관없이 발생하는 탈모의 의심 증상과 효과적인 탈모약, 알고 계시나요?

탈모 예방과 모발 강화 방법 소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