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이것저것/의학상식

여름철 질환 냉방병의 주요 증상과 예방방법 총 정리

by 채율성 2022. 7. 3.

더운 여름철에 환기가 잘 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냉방이 지속될 경우 가벼운 감기, 몸살, 권태감 등의 증상을 느낀다면 냉방병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사실 냉방병은 어떤 질병을 특정하는 용어가 아니고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여러 질환들을 총칭하는 증후군의 일종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여름철 질환인 냉방병의 주요 증상과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냉방병의 주요 증상

1. 호흡기 증상

감기와 비슷한 증세가 많습니다.

두통이나 콧물, 재채기, 코막힘의 증상을 주로 호소하며 특히 감기에 걸렸을 때 잘 낫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로해지고 두통이 자주 발생합니다.

2. 위장 장애

소화 불량과 하복부 불쾌감이 있고 심할 경우 설사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3. 여성의 추가 증상

여성은 남성보다 냉방병에 취약하여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통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4. 만성 질병의 악화

평소 만성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면역 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므로 냉방병의 영향이 더 심할 수 있습니다.

 


냉방병의 치료

사실 냉방병은 실내 환경을 개선하고 감기가 호전되면서 자연스럽게 증상이 완화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여 일상 생활이 불편할 경우라면 각각의 증상들을 완화할 수 있는 약물 치료를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콧물, 코막힘, 재채기,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심하다면 내과 또는 가정의학과에 진료를 받고 약물치료를 병행함과 동시에 실내 환경 개선도 하셔야 합니다.


냉방병 예방방법

1. 여름철 냉방시 춥게 느껴질 정도의 지나친 냉방을 피하고, 사람이 적은 방향으로 에어컨 송풍 방향을 맞춥니다.

2. 에어컨의 찬 공기가 직접 몸에 닿지 않도록 하고 긴 소매의 덧옷을 준비합니다.

3. 에어컨은 1시간 가동 후 30분 정도 정지함으로써 실내 환경을 개선합니다.

4. 적어도 2 ~ 4시간마다 5분 이상 창문을 열어 실내외 공기를 환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5. 에어컨 필터는 최소 2주에 한번은 청소해줍니다.

6. 혈액순환을 돕기 위해 맨손 체조나 가벼운 근육 운동을 수시로 하고 자세를 자주 바꾸어줍니다.

7. 찬물이나 찬 음식을 너무 많이, 자주 먹지 않습니다.

8. 실내는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줍니다. 온도는 대체로 22 ~ 26도 사이가 적정하며 습도의 경우에도 40 ~ 60%를 유지해줍니다.

9. 매일 가벼운 운동으로 적당히 땀을 흘리고 샤워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원숭이 두창 주요 증상과 감염경로, 백신 및 예방방법 바로가기

편두통 종류별 원인과 치료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