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이것저것/생활상식

공짜보험 7가지 확인해서 꼭 혜택 받아보세요

by 채율성 2022. 3. 17.

일상 생활에서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서 가입을 하는 보험. 오늘 소개하는 7가지의 보험은 전부 무료로 가입이 가능하며 혜택도 받을 수 있는데요. 본인도 모르게 가입되어 있는 보험들도 있으니 꼭 확인하시고 해당되시면 보험료를 청구하시길 바랍니다.

 

 

1. 풍수해보험

국가와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풍수해보험이며 태풍이나 호우 등 9개의 자연재해로 발생하는 손해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1) 해당 자연재해 : 태풍, 호우, 홍수, 강풍, 풍랑, 해일, 대설, 지진, 지진해일

2) 지원대상 : 저소득층

3) 가입대상 시설물 : 주택, 비닐하우스, 상가, 공장 및 재고상품 포함

4) 해당 보험사 : 삼성화재, KB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KBIZ중소기업중앙회, 현대해상, DB손해보험

5) 지원금액

- 2020년 : 50 ~ 90% 정부지원

- 2021년 : 70 ~ 92% 정부지원

- 2022년 : 100% 정부지원

6) 가입방법 : 국민재난안전포털 사이트에서 해당 풍수해보험사를 찾아서 가입하시면 됩니다.

2. 플랫폼 배달라이더 서울형 안심상해보험

1) 지원대상

서울시 거주 만 16세 이상 플랫폼 이륜차(cc 제한없는 오토바이, 전동킥보드, 자전거, 도보 포함) 이용 배달노동자이며 서울에 거주한다면 별도의 가입신청없이 자동으로 가입됩니다.

2) 지원기간 : 2021.12.13. ~ 2022.12.12.

3) 지원금액 : 최대 2천만 원

4) 특 징 : 타 보험(산재보험, 이륜차종합보험 등)을 가입한 경우라도 중복 보장이 가능합니다.

 

 

3. 아동보험2

1) 지원대상 : 한부모가구의 만 17세 이하 아동이며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 한부모가구 아동 양육비 지원 대상자

- 생계급여, 의료급여 지원 대상자

2) 지원기간 : 2020. 7.31. ~ 2022. 7.30.

3) 주 관 : 서민금융진흥원

4) 해당 보험사 : 삼성화재, 메리츠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5) 지원금액 : 3만 원 ~ 3,000만 원

6) 보험금 청구 방법

서민금융진흥원 아동 보험접수센터로 전화나 펙스, 이메일로 신청하면 됩니다.

7) 특 징 : 타 보험에 가입되어 있어도 중복 보장 가능합니다. 또한 아이에게 사고가 생긴 후 3년 이내에 보험금을 청구하셔야 하며 3년이 지나면 청구권이 소멸됩니다. 

4. 만원의 행복 보험

우체국 보험의 무배당 만원의 행복 보험으로 1년 만기의 경우 1만 원, 3년 만기의 경우 3만 원의 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며 나머지 보험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납부를 해주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공짜가 아니라고 생각하실수도 있는데요. 만기일이 되면 최초 납부한 금액은 100% 환급이 가능하니 공짜가 맞습니다.

1) 지원대상 : 기준중위소득 50% 이하인 만 15세 ~ 만 65세

2) 지원금액

- 사망시 : 2천만 원 지원

- 입원시 : 일당 1만 원씩 최대 120일 지원

- 수술시 : 수술 종류에 따라 10만 원 ~ 100만 원 지원

 

 

5. 군복무청년상해보험

현역병으로 군 복무 중인 청년이 군 복무 중 입은 상해에 대해 1년 동안 보상해주는 보험입니다. 현재 경기도 전 지역과 전라북도 일부 지역, 충청남도 일부 지역에서만 시행중이며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해당 지역에 거주하면서 군 복무를 시작하면 자동으로 가입이 됩니다.

1) 보험금 청구 방법

지역별 청년 상해보험 전용콜센터에 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2) 지원 금액 : 지역별로 상이하나 가벼운 부상부터 사망까지 최대 4천만 원 ~ 5천만 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3) 특 징 : 타 보험과 중복으로 보장이 가능합니다.

6. 대출안심보험

본인이 대출을 받고 대출상환이 힘들어 가족에게 해당 채무가 넘어가지 않도록 대출을 대신 갚아주는 보험입니다. '핀다'라는 앱에서 보험료를 대신 납부해주며 해당 앱에서는 대출을 해주는 것이 아닌 대출이 가능한 은행들을 조회할 수 있는데요. 판다 앱을 이용해서 대출을 받고나면 카카오톡으로 안내 메세지를 받게 됩니다. 10일 이내에 해당 안내 메세지의 '대출상속 안전장치 혜택받기'라는 항목을 선택해서 대출안심보험에 가입하면 됩니다. 

7. 시민안전보험 / 자전거보험

모든 지자체들이 가입한 건 아니지만 가입하는 지자체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 시민안전보험 / 자전거보험은 해당 지역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가입이 되고 최대 2천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지역에 어떤 보험이 가입되어 있는지 궁금하실텐데요.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보맵'을 검색하거나 해당 어플을 다운받아 거주지를 입력하면 해당 지역이 현재 가입되어 있는 보험이 무엇인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