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이것저것

강철부대 시즌2, 출연진과 참가 부대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by 채율성 2022. 2. 24.

매주 화요일 저녁 9시 20분 화요일 채널A에서 방영을 시작한 강철부대 시즌2의 1회 시청률이 4.209%를 기록하며 시즌1에 이어 큰 인기를 몰고 있습니다. 시즌2에서는 시즌1에 출연하지 않았던 2개의 특수부대가 새롭게 합류하게 되었는데요. 이로써 총 8개 부대, 32인이 경쟁을 벌이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출연진은 누구이고 참가하는 부대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육군 특수전사령부

특전사로 더 많이 알려진 육군 특수전사령부는 1969년에 창설되었습니다. "안되면 되게 하라, 귀신처럼 접근하여 번개처럼 타격하고, 연기처럼 사라져라." 등의 부대 구호가 있으며 연예인 이승기와 박군으로 많이 알려진 특수부대입니다.

참가자는 김황중, 오상영, 최용준, 장태풍이 참가하는데 특히 주목해야 할 인물로는 팀장인 김황중입니다. 시즌1을 분석한 자료와 더불어 참호격투때 보여준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2. 육군 제707특수임무단

707특임대라고 알려졌지만 2019년 부대 개편을 통해 특수임무단으로 격상되었습니다. 사실 육군 특수전사령부의 소속 직할부대지만 이번 강철부대 시즌2에는 별도의 독립부대로 참가를 하게 되었네요. 흔히 '707특임단=대테러부대'로 인식을 하고 있지만 사실 대테러 임무는 평시 임무일 뿐이고 이 외에도 각종 긴급 국가 재난 시에 출동해서 임무를 수행하는 특수부대입니다.

참가자는 이주용, 홍명화, 구성회, 이정원이며 시즌1에서도 강력한 우승후보로 뽑힌 만큼 시즌2에서도 큰 기대가 됩니다.

 

3. 해군 특수전전단

UDT로 알려졌으며 시즌1 우승팀입니다. UDT는 Underwater Demolition Team의 약자로 수중폭파대라는 뜻이며 "불가능은 없다"는 부대 구호는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텐데요. 해상 대테러 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2011년 소말리아에서 해적에 피랍된 삼호주얼리호 선원들을 구출한 '아덴만 여명 작전'으로 유명한 부대입니다. 저도 UDT 장교 출신으로 개인적으로 자부심이 있는 한 가지가 UDT 입교를 위한 24주간의 교육인데요. 제 평생 인생에서 가장 힘들었던 기억이면서 지나고 보니 추억이 많이 남는 것 같습니다. 특히 일주일간 잠을 재우지 않는 '지옥주'와 무인도에서 일주일간 생존을 해야 하는 '생식주'가 너무 힘듭니다.

참가자는 윤종진, 권호제, 구민철, 김명제이며 시즌2에서도 우승하길 개인적으로 기원해봅니다.

 

 

 

4. 해군 해난구조전대

아마 전 세계에서 최고 수준의 수중 구조 작전 능력을 보유한 부대가 아닐까 싶습니다. 해군 특수전전단과는 다르게 인명구조, 선체구조, 항공구조 등 구조임무가 주임무입니다. 특히 2002년 연평해전 당시 침몰했던 참수리 357호정 인양과 2010년 천안함 인양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특수부대입니다. 원래는 해군 특수전전단과 별개의 부대였지만 최근에 특수전전단과 하나의 부대로 통합되면서 해난구조대에서 해난구조전대로 격상하게 되었습니다.

참가자는 김동록, 허남길, 김정우, 김건입니다. 시즌1의 황충원을 잇는 괴력의 참가자가 있을지 주목해보겠습니다.

 

5. 해병대 특수수색대

해병대사령부 직할 대테러 특수부대로 해상, 수중, 육상 특수작전에 투입됩니다. 최근 병사들의 편제가 없어지고 육군 특수전사령부처럼 부사관 체제로 전환 중에 있으며 "악으로 깡으로"라는 부대 구호가 있습니다. 특수수색대대 입교 교육 역시 해군 특수전전단과 마찬가지로 일주일간 잠을 재우지 않는 '지옥주'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참가자는 정호근, 박길연, 이대영, 구동열입니다. 특히 정호근은 참호격투 당시 보여준 몸이 어마어마했는데요. 이번 시즌에서 어떤 활약을 할지 기대가 됩니다.

 

6. 군사경찰특임대

SDT라고 불리는 군사경찰특임대는 각군 사령부, 군단, 사단급에 배치되어 군 내부 범죄, 대테러 작전의 초기대응, 요인 경호 등을 수행합니다. 1977년 육군의 군사경찰대로 시작되었지만 현재는 육/해/공군, 해병대에 군사경찰특임대가 있습니다. 시즌1에서 약한 팀의 이미지가 있는데 이번 시즌2에서는 어떠한 모습을 보여줄지 주목해야겠습니다.

참가자는 송보근, 최성현, 지원재, 김태호입니다.

 

7. 공군 특수탐색구조대대

이번 시즌2에 새롭게 합류한 특수부대입니다. SART로 알려져 있으며 베레모 색깔이 적갈색입니다. 주요 임무로는 조난당한 조종사와 주요 인물들을 구조 및 구출하는 것이며 "언제 어디든 우리는 간다"라는 부대 구호가 있습니다. 해군의 해난구조전대처럼 전투임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닌 생명을 구하는 임무가 주 임무입니다. 그래서인지 지원자격에서도 체력의 수준이 높은 것이 특징이며 기본 군사훈련 후 약 1년 간의 구조사 생활을 별도로 수료해야 합니다.

참가자는 전형진, 강청명, 이유정, 조성호입니다.

 

8. 국군정보사령부 특임대(육상)

정보사령부라는 정보부대에 속한 특수부대이며 이번 시즌2에 참가한 부대는 HID로 육상 특수요원입니다.(해상 특수요원은 UDU이며 이번 시즌에는 참가하지 않았습니다.) 병사들이 없고 장교와 부사관으로만 구성된 부대로 주로 대북정보 임무를 담당합니다. 영화 <아저씨>에서 원빈이 HID 출신으로 그 당시 이름을 알린 것 말고는 모든 것이 기밀인 부대입니다.

참가자는 김승민, 이민곤, 한재성, 이동규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