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이것저것/생활상식

신용점수 관리 방법 8가지

by 채율성 2022. 4. 10.

평상시 관리를 하지 않으면 꼭 필요할 때 도움을 받지 못하는 신용점수의 관리 방법 8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등급은 떨어지기는 쉽지만 올리기는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신용점수 관리를 습관화하시면 좋습니다.

 

1. 주기적인 신용등급 확인

신용점수 관리 방법의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주기적으로 본인의 신용등급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신용등급을 자주 확인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졌지만 최근에는 신용등급 조회를 자주 하더라도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한달에 한번이나 분기 한번 등 주기적인 신용등급 확인이 중요합니다.

 

2. 주거래 은행 적극 활용

신용점수 관리를 위해서는 주거래 은행을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직장인이라면 급여를 받는 은행에서 거래를 수시로 하여 실적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금융 거래에 신뢰를 주게 되어 신용점수 관리에도 긍정적 효과를 미치게 됩니다.

 

3. 소액 연체 금지

소액이라면 연체해도 괜찮겠다는 생각은 절대 금지입니다. 특히 신용카드를 사용할 경우에 소액의 연체에 무심할 수 있는데 신용평가 회사에서는 신용카드의 할부를 단기 고금리 대출로 간주하기 때문에 할부에 대해서는 절대 연체해서는 안되며 웬만하면 일시불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체크카드를 사용한다면 월 30만 원 이상 6개월간 꾸준히 사용하면 신용점수가 올라갑니다.

신용점수 평가 기준 5가지 확인

4. 신용카드의 적절한 사용

신용카드를 발급하면 무조건 신용등급에 안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실은 신용카드를 발급 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신용점수 관리에 더 긍정적입니다. 소액이라도 꾸준하게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보통 한도의 30~35% 내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연체가 있을 때에는 오래된 것부터 상환

연체 기간이 길어질수록 신용등급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무조건 연체기간이 오래된 것부터 상환하는 것이 신용등급 관리에 좋습니다. 대출 상환도 마찬가지로 가장 먼저 대출한 것부터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출금액이 큰 것부터 상환하는 것이 좋고 대출금을 다 갚고 난 뒤 적금을 시작하는 것이 신용등급 관리에 좋습니다.

 

6. 신용평가 가점제 이용

통신요금이나 공공요금을 연체하지 않고 납부하거나 월 30만 원 이상, 6개월 이상 체크카드를 사용한다면 신용평가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신용 조회 회사에서 신용점수를 평가 시 신용평가 가점제 제도를 운용하고 있기 때문에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7. 개인신용정보 열람 및 정정 청구 신청

연체를 상환하거나 대출을 상환한 후에도 신용 조회회사에서 반영을 해주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런 경우를 대비해 정정 청구를 신청해서 신용등급 조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인신용정보 열람 및 정정 청구 신청은 각 금융회사 홈페이지나 콜센터 등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