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경제

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 소상공인진흥공단 특징 비교 바로가기

by 채율성 2022. 6. 27.

국가기관으로 개인사업자나 소상공인에게 신용담보를 제공하는 기관들로 크게 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 소상공인진흥공단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동일한 곳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각기 조금씩 다른데요. 이번 시간에는 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 소상공인진흥공단의 특징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보증재단

주로 소규모 사업체들에게 신용담보를 제공하는 기관입니다.

즉, 개인사업자나 소상공인들이 주로 이용하게 되며 신용담보는 신용보증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신용보증이란 신용보증재단에서 해당 인원에 대해 신용을 보장한다는 것인데 국가 기관에서 보증하기 때문에 은행에서도 대출을 안해줄 리는 없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보증율> 인데 보증율에 따라서 은행 대출 심사에서 통과를 하냐 못하냐가 결정됩니다.

그리고 개인 신용도에 따라 보증금액을 설정하고 부채비율, 매출에 따라 보증금액이 가감됩니다.

1. 보증한도 산정 절차

1) 보증재단 방문상담

이때 필요서류로는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임대차계약서(자가, 매장), 부가가치세 증명원(2년치), 소득금액증명원

2) 보증서 서명 후 은행 방문

필요서류는 보증재단 방문상담이 지참한 것에 추가로 매출통장 사본도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만약 방문한 은행에서 심사가 거절되서 다른 은행으로 방문을 해야한다면 보증서에 도장을 새로 방문할 은행의 도장을 찍어야 합니다.

3) 대출 실행

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하는 경우에 보증료를 빼고 주는 경우도 있지만 담당자에 따라 보증료 입금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증료는 대출금을 다 갚으면 돌려주는데 만약 대출기간을 다 채워서 대출금을 갚게 되면 보증료는 거의 못받는다고 보시면 되기 때문에 보증료를 받고 싶으시면 대출금을 빨리 갚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재단과 신용보증기금의 큰 차이는 보증한도입니다.

신용보증재단의 경우 보증한도는 대부분 5천만 원 ~ 1억 원인데 반해 신용보증기금은 보통 매출액의 절반 정도를 보증한도로 산정합니다. 그만큼 신용보증기금은 소상공인 중에서도 매출이 높은 업체를 위주로 보증을 해주고 있습니다. 통상 매출 5억 원이상에 해당된다면 신용보증기금에서 보증이 더 쉬울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기타 보증한도 산정 절차는 신용보증재단과 동일합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

소상공인진흥공단은 보증을 해주지 않고 직접대출과 대리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 직접대출

운영자금대출, 성공불용자금, 스마트설비 도입자금 등 여러가지 상품이 있으며 상품별 특정 기간별로 공고를 하여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신청기간은 대부분 일주일이 부여되지만 선착순 지원 원칙으로 보통 2 ~ 3일이면 자금소진으로 신청이 불가하니 사전에 필요서류를 미리 구비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구비서류 : 적합성여부확인서, 부가가치세 증명원, 사업자등록증명원, 매장 임대차계약서, 등기부등본(토지 + 건물), 집 임대차계약서, 노란우산공제회 가입증서, 금융거래확인서, 4대보험 납부영수증,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그 밖에 대출 상품별로 필요 서류가 조금씩 상이하며 자세한 사항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2. 대리대출

대리대출은 직접대출과 구비서류는 비슷하지만 확인서를 두 장 발급받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해당 확인서는 소상공인지원 대상임을 확인하는 서류이며 은행에서 우대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그 밖에도 신용도가 좋거나 담보물이 있다면 추가로 이자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신용회복대상자 대출 가능 방법 5가지 총 정리

햇살론15 대출자격 대출한도 취급처 신청방법 바로가기

댓글